1. 음압, 음량
음압(dB)
-1초 동안 1제곱미터를 통과하는 에너지의 양.
음의 세기 = 음원의 진폭이 크다
음량(Phon)
-음의 크기
음압과 음량의 차이점에 대해서 더 알아볼 것.
2. 소음
암소음
-주택에서는 40dB, 레코딩스튜디오에서는 20dB 정도.
(무향실)
NC수치
- 소음 속에서 회화가 어느 정도 레벨로 들리는지에 대한 수치
-레코딩스튜디오에서는 NC 15~20 정도.
3. 음향심리
1)라우드네스
-소리의 감각적 크기를 나타내는 척도.
사람의 청각은 물리적 세기가 같아도 음의 주파수에 따라 느끼는 세기가 다름.
-사람의 육성을 실제보다 크게 들으면 저음이 커져서 실제 목소리보다 굵게 들린다.
: 자연에 가깝게 들으려면 저음을 약하게 해야함.
-실제 연주보다 작은 음량으로 들을 경우 저음이 적게 들리게 된다.
: 저음의 비율을 크게 하면 실제 연주를 들을 때와 같은 고음, 저음 밸런스를 얻을 수 있음.
2) 마스킹 효과
방해음 때문에 최소가청음의 레벨이 상승하는 현상
최소가청수치의 양으로 마스킹 효과의 정도를 나타냄(마스킹 양)
-방해음의 레벨이 올라가면 마스킹양도 늘어난다
예) 보컬이 있는 상태에서 기타 파트가 들어올 때 보컬의 페이더를 올려줌.
-마스킹양은 방해음의 주파수에 가까울수록 커진다
: 두 가지 음이 같은 주파수이거나 가까운 주파수일 경우 서로 영향을 주어 잘 안들리게 됨.
대처 -1) 이퀄라이저로 배음성분을 변화시킨다.
-2) 쇼트딜레이로 음량을 변화시키지않고 잘 들리게 한다.
그 외의 방법들도 연구해볼 것.
-저음은 고음을 마스킹하지만, 고음은 저음을 마스킹하지 않는다
: 인간의 귀의 구조 때문. 고음은 입구의 섬모가 담당/ 저음은 안쪽의 섬모가 담당.
-저음은 입구의 고음부에도 영향을 주나, 고음은 달팽이관 안쪽은 전달되지 않는다.
-동시에 나온 음이 아니더라도 마스킹이 된다
1) 전향성 마스킹
-마스킹 음을 멈췄을 때 귀가 바로 반응하지 못하기 때문에, 이미 없는 선행음이 뒤에 오는 작은 음을 마스킹
-200ms 정도의 지연.
2) 후향성 마스킹
-뒤에오는 큰 음이 선행된 작은 음을 마스킹.
-선행음 효과 (하스효과)
1) 스테레오의 스피커에서 각각 같은 음을 출력한 경우 음이 한가운데 정위
2) 2개의 스피커에서 같은 음량의 음이 나와도 귀에 더 빨리 도달하는 쪽으로 음상이 정위
-칵테일파티 효과
: 듣고 싶은 음을 선택해서 듣는 능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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