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5년 8월 14일 금요일

콘솔 (개괄)

콘솔 (개괄)


기능:

-크기가 모두 다른 입력 신호들의 밸런스를 맞춰준다. (증폭시키거나 줄이거나)
-소리신호를 받아서 원하는 곳으로 보내준다.


구조

채널모듈

1) 입력부
-마이크 프리앰프의 기능
-마이크 입력을 라인 레벨까지 증폭(=헤드앰프)

PAD - 입력 레벨 자체가 클 경우 레벨을 내릴 수 있다.

2) 이퀄라이저
-바이패스가 가능한 모델도 있음
-중급 콘솔 이하는 보통 노브가 4개. 이퀄라이저 노브는 많을수록 좋음

하이, 로우
:기입된 숫자를 중심으로 주변 양 옆 대역대도 따라 내려가거나 올라간다

미드 노브
:하이, 로우는 기준이 되는 주파수가 있는 반면, 미드는 주파수 표기 안되어있음

1-주파수 지정노브 / 2-감쇄노브

프리이큐 노브로 대역대를 설정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올리거나 깎는다

예)보컬의 벙벙대는 부분이 250정도라면 거기에 지정하고 깎아준다

그래픽 이퀄라이저 - 하울링이 뜰 수 있는 룸, 공간에 관련된 소리 조절 
믹서의 이퀄라이저 - 악기의 소리를 다듬는다. 

3) AUX SEND
-신호가 갈 곳을 지정
-이펙터, 모니터 스피커 등에 신호를 보내는 경우
-스테레오 보내기: 인이어 모니터로 보낼 경우

4) 팬포트 (패닝)
-스피커에서 LR 의 정위 결정. 
-LCR도 있음

5) 채널페이더
:master out 으로 보내는 신호 양 결정
-mute 
-solo

6) 로우컷 필터 버튼 
:보컬이나 심벌 등 저음이 필요없는 악기에서 저음을 깎아버린다.

7) -26db 버튼 (감쇄버튼)
:들어오는 신호의 양이 큰 것들, 마이킹 없이 들어오는 신호들은 상당히 크다 (건반이나 기타처럼)

패드를 조금만 올려도 신호가 너무 클 수 있다. 이 버튼을 누르면  -26db 를 줄여줘서, 유니티 게인 신호를 만들 수 있다.

8) 팬텀파워 버튼
: 콘덴서 마이크 사용 시 전원 공급

9) 위상반전 스위치

10) 그룹(버스)버튼
:신호를 그룹으로 묶어 보내주는 버튼

1-2, 3-4, L-R(마스터)

그룹을 설정하는 이유?
-공연할 때 한 곡이 끝났다고 모든 페이더를 내리기는 힘듬.
(일일이 뮤트하긴 불편)
다듬어진 신호를 여러트랙으로 묶어서 볼륨조절을 하기 위해.

각 채널에서 게인을 정하고 나면 게인을 만지는 것이 아니라, 페이더로 조절해야한다.
그러면 각 채널의 페이더들이 조금씩 위치가 바뀐다. (기본적으로는 유니티 게인을 지켜줘야함)곡이 끝날 때마다 볼륨을 줄여야하는데  바뀐 페이더 위치를 기억할 수는 없으니 그룹으로 묶어서 내려주는 것

MATRIX GROUP, VCA GROUP, MASTER OUT  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것



각 채널마다 엘이디 레벨이 뜨는 모델이 좋음.  

디지털 콘솔에서도 아날로그처럼 직관적으로 손이 가야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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