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5년 2월 12일 목요일

리버브


리버브

-원래의 소리가 멈춘 후에 남는 소리(잔향음)



1. 리버브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

1) 공간의 크기(size of a space)
-일반 방과 넓은 성당에서의 소리가 다르다.

2) 공간의 소재(material) 
-나무 벽과 콘크리트벽에서의 소리가 다르다.
-어느정도로 흡음이 되는 공간인지.

3) 공간의 형태
- 사각 방과 원형 방에서의 소리가 다르다.


*마이크를 사운드 소스 가까이에 두면 원음(dry)의 비율이 올라갈 것이며, 마이크와 사운드 소스를 더 멀리 두면 리버브 효과를 더 얻을 수 있다.

*실험적인 효과를 위해 전통적이지 않은 장소들에서 녹음을 하기도 함. - 타일이 깔린 화장실이나 계단통 등.


2. 파라미터

1) Reverb Time
-decay나 tail로 알려져있기도 함. 원음이 cut off된 이후 소리가 decay되는 시간의 양.
(decay:잔향이 사라지는 시기 
값이 클수록 잘 울리는 공간
값이 적을수록 덜 울리는 공간)

2) Early Reflection
-초기반사음. 소리가 벽이나 천장 등에 반사되어 듣게되는 첫번째 반사음.

3) Pre-delay
-얼리 리플렉션을 듣기 전 시간의 양. 첫번째 에코가 얼마나 빠르게/늦게 나올지. 직접음과 얼리리플렉션 사이의 시간.
-프리딜레이가 빠를수록 공간의 크기가 작은 편.


4) 디퓨젼
-(추가필요)

5) Equalization
-리버브의 decay는 주파수에 따라 달라짐. ( 추가필요)

5) Density 
-리버브의 밀도
-높으면 자연적인 잔향, 낮으면 금속같은 느낌..(들어보면서 비교해보기)

6) Dry/Wet
-드라이: 원음에 가까워짐. 직접음
-웻: 이 경우 반사음

3. 종류

하드웨어 리버브(페달)
디지털 리버브
소프트웨어 리버브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